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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

[상담심리] 이상심리학#7

by 그만먹어 2025. 7. 20.

먹고, 움직이고, 말하는 나 — 섭식장애와 발달장애


섭식장애

1. 신경성 식욕부진증(=거식증)

  • 저체중에도 불구하고 뚱뚱하다고 인식
  • 음식 섭취 거부, 성욕 저하

원인

1) 정신분석적 입장: 성적인 욕구에 대한 방어적 행동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비만에 대한 공포와 날씬함의 환상에 대한 추구
→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이고자 하는 필사적인 시도 
  부모의 기대에 순응하여 길러진 자기 자신에 대한 공격
  청소년기에 막 발생하려고 하는 진정한 자기의 주장
  신체와 동일시되는 적대적인 어머니상에 대한 공격
  욕망에 대한 방어
  타인을 탐욕스럽고 무기력하게 느끼도록 만들려는 노력과 같은 다양한 무의식적 동기

2) 행동주의적 입장: 일종의 체중공포증
현대사회에서는 날씬함에 대해서는 강화, 뚱뚱함에 대해서는 처벌이 주어짐. 뚱뚱함과 과도한 음식섭취에 대한 공포를 감소시키기 위해 음식을 먹지 않음으로 부적 강화가 되어 음식거부행동으로 점점 더 극단적 형태로 나타남
①  Holmgren: 체중증가 공포와 음식섭취 욕구가 갈등함
체중증가에 대한 두려움이 우세할 때-> 음식에 대한 회피행동/절식행동
음식섭취 욕구 자극이 우세할 때->음식에 대한 접근행동, 폭식행동
섭식장애 환자들은 이러한 양극 사이를 오감,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회피행동이 압도적으로 우 세, 폭식증은 음식에 대한 접근행동과 회피행동이 반복되는 상태 
②  Williamson: 사회문화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을 학습이론적 설명으로 통합함
몸매에 대한 불만-> 다이어트-> 실패-> 폭식-> 극단적 체중감소 행동-> 기초신진대사비율 낮 아짐->조금만 먹어도 체중증가-> 체중증가에 대한 공포강화-> 더욱 강력한 노력(악순환)

2. 신경성 폭식증

  • 폭식 후 구토, 이뇨제 등 보상행동
  • 체중은 정상 범위

인지행동치료

  • 음식을 먹되 토하는 등의 배출행위 못하게 하는 것을 통해 토하지 않아도 불안이 
    사라진다는 것을 배움
  • 인지적 재구성을 통해 음식과 체중에 대한 비합리적인 신념과 태도를 확인하고 
    도전하도록 가르침
  • 신체상을 변화시키는 치료로서 자기 신체의 불만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심상을 통한 신체상 둔감화나 자신의 몸에 대한 긍정적 평가법 등 사용
  • 영양 상담을 통해 건강하고 균형적인 섭식행동을 유도하거나 신체의 에너지 요구량과 
    같은 영양학적 정보를 제공. 건강한 식이요법과 운동프로그램 지속

3. 폭식장애

  • 반복적인 폭식행동이 나타나고 폭식행위동안 먹는 것에 대한 조절 능력의 상실감을 느낌
  • 불편할 정도로 포만감을 느낄 때까지 먹음
  • 폭식행동이 보상행동과 함께 나타나지 않아야 함
  • 폭식행동이 평균적으로 1주일에 1회 이상 3개월동안 나타남

아동·청소년기 장애들

품행장애

  • 공격적인 반사회적 행동으로 약자를 괴롭히거나 폭력을 남발함
  • 어른에게 반항적이며, 복종하지 않는 경향이 있음
  •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죄책감을 느끼거나 후회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림

ADHD

  •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무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
  •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임
  •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림

치료

  • 행동치료: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문제행동을 없애거나 줄이기 위해 보상과 처벌을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것
    ① 긍정적 행동-> 보상 -> 행동증가
    ② 문제행동-> 바람직한 행동 가르치기->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체계적인 보상(스티커나 점수제)문제행동 지속-> 합의 후 계약 -> 벌점 또는 타임아웃(일관성 있는 처벌)
    *타임아웃: 버릇없는 행동이나 나쁜 행동에 대한 처벌. 과잉행동을 감소시키고 조용 히 생각하게 하는 치료적 효과 
    ex) 생각하는 의자
  •  인지행동적치료: 아동의 생각이나 문제해결방식을 함께 변화시켜 행동의 변화를 유도, 행동 치료기법 포함.
    충동적이고 사려깊지 못한 ADHD 아동에게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생각하 는 방법을 가르침
    기법:  4단계로  생각하기,  멈추고  생각하기,  생활계획표  만들기,  부정적인 감정을 처리하는 방법 등
    *4단계로 생각하기 ex)어떤 과제를 할 때 
    1단계- 문제가 뭐지?
    2단계- 어떻게 해야 하지?
    3단계- 계획한 대로 잘 되고 있나?
    4단계- 계획한 대로 일이 잘 끝났나?
    ->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만화나  쉬운과제를  수행하며  치료자가  물음을 던지고 아동이 큰 소리로 따라하게 하는 과정을 반복함. 물음을 아동 스스로 던질 수 있도록 학습시킴.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진단기준

하위 4가지 기능 모두 어려움을 나타내 사회적 적응에 현저한 지장이 초래되는 경우

  • 인사하기나 정보교환과 같은 사회적 목적을 위해서 맥락에 적절하게 의사소통하는 능력
  • 맥락이나 듣는 사람의 필요에 맞추어 의사소통을 적절하게 변화시키는 능력(대상에 맞게)
    ex) 놀이할 때와 교실에서 달리 말하기, 아이와 어른에게 달리 말하기
  • 대화와 이야기하기에서 규칙을 따르는 능력 
    ex) 대화에서 번갈아 말하는 것(핑퐁), 잘 이해하지 못했을 때 되묻기
  • 명시적으로 표현되지 않은 것이나 언어의 함축적이거나 이중적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

자폐스펙트럼장애

  •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
  • 일상적인 것에 대한 완고한 집착
  • 정형화되거나 반복적인 운동 동작, 물체 사동이나 언어사용

틱장애

얼굴 근육이나 신체 일부를 갑작스럽게 움직이거나 갑자기 이상한 소리를 내는 이상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경우를 말함. 틱은 갑작스럽고 재빨리 일어나는 비목적적인 행동일 동일하게 반복되는 현상을 말함. 모든 형태의 틱은 스트레스를 받는 동안에는 악화되 는 반면, 편안한 상태로 활동에 집중할 때는 감소됨.

  •  운동틱: 눈, 머리, 어깨, 입, 손 부위를 갑자기 움직이며 특이한 동작이 반복되는 경우
    ① 단순 운동틱: 하나의 근육집단이 수축되어 나타나는 것
    ex) 눈 깜빡거리기, 얼굴 찡그리기, 머리 휘젓기, 입 벌리기, 어깨 움츠리기 등
    ② 복합 운동틱: 여러 근육집단의 수축과 관계되는 것
    ex) 특이한 표정 짓기, 손짓하는 행동, 뛰어오르기, 발 구르기 등과 복잡한 행동들
  • 음성틱: 갑자기 소리를 내는 행동, 당사자에게 저항할 수 없는 것으로 경험, 경우에 따라 일시적으로 억제가능
    ex)  헛기침하기, 킁킁/컥컥거리기,  엉뚱한  단어나  구절/외설스러운 단어를  반복하기 등

 

 

 

"이 글은 학습 및 참고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실제 상황에 적용하기에는 전문가의 정확한 평가와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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