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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초단기 스쿨 스터디 노트] #3

by 그만먹어 2025. 3. 10.

[CHAPTER 07 브랜드마케터를 위한 Notion 사용법]

탭 다운으로 구조되어 있음

문자를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음

Mark down 언어알아야 사용할 수 있음.
heading으로 목차의 구조를 짠다
특정 텍스트 사이즈를 컨트롤할 수 있는 건 헤딩뿐

#heading1
##heading2
###heading3
/모든콘텐츠 블록 실행
목차 만들기: /table of contents
timeline view: /timeline
: /table
하이라이트(ctrl+p)
토블버튼만들기: > + 스페이스바
>드롭다운 버튼
-불렛버튼
[]체크박스버튼
@태그버튼

 

마스터페이지:  같은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뷰를 달리할 수 있음

가장먼저 타임라인뷰만듦

화살표를 드래그해서 연결시키면 일의 연관성을 줄 수 있음.

우선순위 구분시킬 수 있음

타임라인뷰를 카피한 후 바로 밑에 내려가서 붙여넣기해서 create linked view of database 클릭해 갤러리뷰로 보기

 

상세페이지 만들 때 섹션 구분하기

모바일 최적화 사이즈 있음. 왼쪽 텍스트, 오른쪽 사진/영상

상세페이지 기획시, 3시간 스터디.

callout 작성. 박스안에 어떤 플로우로짤것인지 옮겨가며 모두 적음.


[CHAPTER 08 브랜드를 전달하는 방법]

1. 브랜드가 중요한 이유

수요는 정해져있고 공급은 많기에 왜 우리 브랜드여야하는지 전달해야함

우리는 합리적으로 소비하지 않는 존재이기에 브랜드가 중요하다

 

2. 브랜드를 전달할 때 필요한 것들

브랜딩=설득. ex)근거가 있는 디자인

골든서클 why-how-what

다양한 요소들을 하나의 컨셉으로 모아 브랜드가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

 

3. BIS(Brand Identity System): 브랜드로 가기 위한 첫걸음

브랜드 다움 정의

포지셔닝

브랜드경험설계

이를 모두 담아내는 것이 BIS이다

내부구성원이 먼저 브랜드 내재화가 되어야 고객에게 잘 전달할 수 있다.

 

무드보드수준만 있어도 브랜드운영에 더 좋을 수 있음

첫주에 브랜드마케터가 시장조사, USP를 만들고, 어떠한 비주얼이 나왔으면한다는 무드보드의 가이드를 디렉팅을 가장 먼저 함. 무드보드를 정해지고 나면 이후의 일들을 통일시킬 수 있음.

 

4. Spread 브랜드확장

브랜드코어바탕확장: 매트리스와 수면용품에서 생활용품으로 확장

브랜드코어(우리브랜드가 가진 특장점): 의자쿠션, 마우스패드 등

브랜트 형태가 아닌 이미지로 전달되어야 한다.ex)종 갓집=김치

 

5. 메시지 전달하는 4단계

3,4단계의 효익이나 이미지를 전달해야한다(4단계->3,2단계->1단계) = 골든서클 (why->how->what)

 

각인되는메시지:

1) 3Hook: 소리, 궁금증유발, 디자인, 타겟언급

2)효용: 썼을 때의 사용성, 비포 애프터, 사용함으로써 좋은점

3)스토리형: 브랜드 스토리, 장인 브랜드, 소비자 관점에서의 리뷰

4)마치 내 얘기를: 타켓 페르소나

5)나만몰랐던: n차완판, __만 모르는, 아직도 ___안하셨어요?

6)리뷰형 콘텐츠: 고객들의 실제 후기를 바탕으로 한 소재

7)페르소나의 상황: 제품을 직접 써본 사람만 알 수 있는 상황과 필요성

8)숫자 후킹: 신뢰 높일 수 있음

TIP!

여러메시지를 넣는것보다 한메시지를 두괄식으로 확실하게 전달하기

라임맞추기 ex)치킨 평생 끊는건 못해도 24일는 참는건 할 수 있죠

 

6.팔리는 상세페이지 구성하는 5요소

1)페르소나

2)USP

3) Brand Visual Guide

4)이미지(&디자인)

5)카피라이팅

벤치마킹으로 가장빠르게 성장할 수 있음.

Limitless: 카테고리와 형식에 한정짓지 않기. 한계를 두지 않기.

니즈를 대체할 수 있는 모든 경쟁사를 벤치마킹하기


[CHAPTER 09 우리가 브랜드를 이끌기 위해 알아야할 것들]

마케팅의 역할은 사람들의 충족되지 못한 니즈를 찾아서
그것을 충족시킬 매력적인 새로운 방법을 창조해내는 것이다    –Philip kotler-

모두를 설득하는 건 아무도 위한 것 아니다

누가? 니즈를 느낄 것인가

우리브랜드만의 것을 전달하려고 노력할 것

 

Full-funnel(AARRR): 5가지를 모두 신경쓰는 것, 전제영역을 동시다발적으로 봐야한다.

 

Unit Economics: 고객한명을 기준으로한 경제학. 고객한명에 대한 공헌이익. 고객획득당비용과 고객생애가치를 계산해 우리기업이 정말로 돈을 벌고있나를 해답을 주는 지표.

 

공헌이익: 고정비(기간에따라 비용이 변화되는 비용 ex)통신비, 급여, 감가상각)를 회수하고 기업에 공헌하는 이익

매출-변동비(원가가 비례적으로 증감하는 비용 ex원가, 택배비, 마케팅비용)=공헌이익

공헌이익-고정비=최종이익금

공헌이익과 고정비가 같아지면 BEP(본전치기)가 됨.

 

CAC(Customer Acquisition Cost)고객획득당 비용: 마케팅비용/신규고객획득수

고객한명당 얼마에 마케팅비용을 집행했는지 알 수 있음

 

LTV(Lifetime Value): 전체고객이 우리브랜드에 앞으로 얼마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고객을 Lock-in시키는 효과와 비슷하다.

누적된 브랜드운영기간이 필요함. 최소12개월 과거와 현재데이터를 베이스로 미래예측가능

평균구매빈도: (총 주문수/총 고유고객수)

얼마나 우리사이트에 잔존할것인가: (1/(1-리텐션))

평균구매 객단가*(총 주문수/총 고유고객수)*(1/(1-리텐션))

=(총 매출/구매 고객수)*(총 주문수/총 고유고객수)*(1/(1-리텐션))

ex) (50,000,000/1,000)*(2,000/800)*(1/(1-0.3))=178,571

마케팅 전략이 CAC178,571원을 쓸때까지 공격적 마케팅을 하겠다

 

CLV(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이 사용한 비용을 포함함. 고객이 얼마만큼의 순수익을 가져다 주는가

ChatGTP 계산해줘...

 

CLV 1 : 3 CAC => 이상적이다.

 

브랜드 가격 설계

고가의 브랜드가 할인한다고 해도 그 가치를 모르는 고객들에게는 매력적이지 않다.

TPO에 맞추어 가격 조정

일출장소에서 10,000원 믹스커피->TPO맞음

객단가가 너무 낮은 경우 구성을 짜서 객단가를 올린다 ex) 선크림+진정라인

 

퍼포먼스마케팅

1) 노출: 메타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보이는 것. 광고가 노출되었다

도달: 노출이 고유한 사람의 숫자만큼만 인정하는 도달 수. 고유한 값.

2) CPC/CPV: 클릭당 비용, 보는것당 얼마의 비용이 발생했는가

3) CTR: 클릭율

4) CPM:1000의 노출당 비용

5) 빈도: 노출을 도달로 나누면 빈도

6) ROAS: 광고집행비용 대비 매출액, 매출/광고비, 1/수익율=최소 ROAS

구성요소:CPM(노출비용), CTR, CPC, CVR(전환율), 전환 당 단가(제품객단가)

 

최적의 예산 설정법

답이정해져 있지 않음. 일주일기준 50건의 전환을 발생시켜야한다.

하루에 7개씩 팔려야함. 마케팅을 하게되면 100만원썼을 때 2배수인 200만원은 나와야한다.

 

+-20%내에서 증감을 하는게 좋음

 

타케팅을 안함. 논타켓팅으로 타게팅을 하는 것이 정확한다.

광고소제 메시지가 타겟팅

니즈가 있는고객들은 반응을 할 것이다.

관심사타겟(30대주부를 타겟으로 할래), 유사타겟(맞춤타겟과 유사한 행동함), 맞춤타겟(장바구니에만 담고 구매x)

 

선택과 집중. 중요함. 앞으로 계속해서 해야함.

 

[개념과 용어정리]

브랜딩 특정 타겟 고객에게 집중하여 브랜드 고유 가치를 전달해야 함.
Full-funnel (AARRR) AARRR: 고객 유치와 유지의 전 과정(인식, 획득, 유지, 수익, 추천)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
Unit Economics 고객 한 명을 기준으로 한 경제적 분석. 핵심 지표: 고객 획득 비용(CAC)과 고객 생애 가치(LTV).
공헌이익 고정비를 회수한 후 기업에 기여하는 이익.
계산법: 매출 - 변동비 = 공헌이익 → 공헌이익 - 고정비 = 최종이익.
BEP: 공헌이익 = 고정비일 때 본전치기.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한 명을 획득하는 데 드는 마케팅 비용. 계산법: 마케팅비용 / 신규고객 획득수.
LTV (Lifetime Value) 고객이 브랜드에 제공하는 총 가치. 계산법: 평균 구매 빈도 × 평균 객단가 × (1 / (1 - 리텐션율)).
CLV (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의 순수익을 나타내는 지표. 이상적 비율: CLV는 CAC의 3배 이상이 이상적.
브랜드 가격 설계 고가 브랜드: 할인에 매력적이지 않음. TPO(시간, 장소, 상황)에 맞춰 가격 조정 필요.
객단가: 낮을 경우 상품 구성으로 객단가를 올리기.
퍼포먼스 마케팅 1. 노출: 광고가 사용자에게 보임. 2. 도달: 고유한 사용자 수. 3. CPC/CPV: 클릭당 비용, 보는 것당 비용. 4. CTR: 클릭률. 5. CPM: 1000회 노출당 비용. 6. ROAS: 광고비 대비 매출액 (매출 ÷ 광고비).
최적 예산 설정법 전환을 목표로 광고 예산을 설정. 목표: 전환 50건, 광고비 대비 2배 매출을 목표로 예산 설정.
타겟팅 전략 논타겟팅으로 타겟팅을 하는것이 정확하다
1. 관심사 타겟  2. 유사 타겟 3. 맞춤 타겟
선택과 집중 앞으로 콘텐츠 마케터가 계속해서 해야하는 중요한 선택과 집중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